2024년 도파밍 트렌드에 대해 알아볼게요
도파밍이란?
도파밍은 즐거움을 느낄 때 분비되는 '즐거움 호르몬' 인 도파민과, 수집한다는 뜻을 가진 '파밍(Farming)' 이 결합된 신조어로 즐거움을 위해 뇌에서 도파민이 나오는 행동 즉, 기분이 좋아지거나 행복감을 느끼는 것이면 무엇이든지 하는 걸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도파민은 무엇일까요?
도파민이란?
도파민이란 뇌에서 분비되는 신성전달물질로, 행복호르몬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도파민이 분비되면 기분이 좋아지고 행복감을 느끼고 즐거움과 만족감 그리고 동기부여등과 같은 느낌을 받게 됩니다.
기억력, 집중력, 운동 능력 등 신체의 폭넓은 기능 조절을 하는데 매우 중요한 물질이기도 합니다.
도파민이 많을경우
인터넷, 게임, 인터넷 사용 등 욕구가 증가함
비정상적인 생각이나 믿음을 가지게 됨
위와 같은 질환은 누구나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의 치료를 권장한다고 합니다.
도파민이 작을 경우
도파민이 부족하게 되면 일에 대한 의욕이 줄어들고, 우울증이나 조현병과 같은 정신질환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
불안장애
우울증
주의력 결핍 과잉장애
편두통
불면증
무기력
동기부여저하
인지기능 저하
사회적 고립
건강에 좋은 도파밍
근력운동을 하게 되면 도파민을 비롯한 물질이 분비되므로 인해 기분이 좋아지고, 자신감 성취감이 상승하게 되는 것을 알게 됩니다.
특히 하체나 허리근육이 강화되면 관절, 척추 근육 강화로 인해 부상을 미리 예방하기도 하게 됩니다.
근력운동은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스쿼트, 런지 또는 야외에서 자전거 타기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유산소운동은 달리기, 수영, 등산으로 이로운 도파밍 운동입니다. 유산소 운동을 하고 난 후 성취감이나, 뿌듯함은 신체건강은 물론
정신 건강에도 긍정적인 작용을 하게 됩니다.
산책과 스트레칭은 언제 어디서나 기구 없이 할 수 있는 운동으로 밖에서나 안에서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할 수 있는 운동으로 도파민 분비가 촉진됩니다.
활동이 충분하지 않은 분들은 조용한 산책로를 걷는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건강에 나쁜 도파밍
도파밍은 즐거움을 위해 하는 행동이지만 건강에 좋지 않는 도파밍이 있어서 소개해 봅니다.
짧은 동영상(숏폼)이 요즘 대세로 많은 사람들이 움직이지 않고 짧은 영상에서 즐거움을 찾곤 합니다.
그러나 숏폼 같은 동영상은 강렬한 고강도 자극을 주게 되는데, 이것이 반복되면서 더 많은 자극적인 숏폼을 원하게 됩니다.
이렇듯 움직이지 않고 영상에 빠져들어 행복을 느끼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은 도파밍이 됩니다.
음주와 흡연은 마시는 순간은 기분이 좋지만, 많은 음주는 관상동맥, 심장질환, 뇌혈관 질환 등의 발병 위험이 커진다고 합니다.
흡연을 하시는 분들은 이미 니코틴 중독이 심해 흡연을 할 때는 기분이 좋지만, 하지 않고 있을 때는 불안하고 초조해지는 걸 느끼실 겁니다.
이것이 건강에 좋지 않는 도파밍입니다.
음식섭취는 달거나 짜고, 매운 음식은 일시적으로 도파민을 분비시켜 도파밍을 일으킬 수는 있지만, 먹고 나면 속이 불편하고 아플 수도 있어서 좋지 않은 결과를 낳게 됩니다.
누구나 행복하고 좋은 기분으로 살기를 원합니다. 그렇다면 건강에 좋은 도파밍을 선택하셔서 몸도 정신도 건강한 날들 되세요.